-->
본문 바로가기

전지적 리뷰 시점/잡다한 팁

임파선 부었을 때의 증상과 치료방법

과로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몸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 목이 붓고,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임파선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임파선은 림프절이라고 림프절이라고도 하며, 목 주위에 몸 전체 임파선의 약 40%가 몰려있어 목 부위에서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작은 관으로 우리 몸의 면역 체계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임파선 부었을 때의 증상

임파선이 붓는 이유는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 바이러스에 임파선 내부에 존재하는 백혈구가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임파선 안에 림프구가 모여 백혈구가 증식해 커지면서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받아도 몸의 면역 체계가 망가지면서 임파선이 부을수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경부 임파선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에는 화농성 임파선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임파선염의 경우 초기에 멍울이 만져집니다. 결핵성 임파선염의 경우 미열과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파선 부었을 때 치료방법

임파선이 부었을 때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 역시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휴식을 취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로 인해 임파선 역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자연스레 치유가 됩니다. 그러나 세균간염으로 인해 임파선이 붓는 경우와 결핵성 임파선염은 항생제 복용과 항결핵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화농성 임파선염, 결핵성 임파선염이 아닌 일반 임파선염의 경우도 휴식을 취하면서 상태를 체크하고 차도가 없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임파선이 부었을 때 악성 림프 종양, 갑상선암 등 좋지 않은 질환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40~50대는 목에서 혹이 만져질 경우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밀검사는 보통 피 검사 그리고 경부 초음파, 후두내시경이 기본이며, 악성종양 등의 검사를 위해 조직검사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조직검사는 세포 및 조직 채취나 국소 절개를 통한 임파선 확인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임파선염이 자주 아프다면 우선 자신의 면역체계를 탄탄히 다지는 것이 좋습니다. 굳건한 면역체계를 만드는 첫걸음은 피로와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 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금주,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종합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빠트리지 않고 챙겨 드시는 것이 좋고, 임파선에 통증 아플 것 같은 기미가 보일 때 바로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치료를 받고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게 모든 신체가 중요하겠지만 특히 목은 먹고, 마시고, 숨쉬고, 이야기하는 등등 많은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역할이 많은만큼 중요성 역시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목을 잘 관리하여 건강을 지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