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전지적 리뷰 시점/잡다한 팁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간단하게 알아보기

5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5월 11일부터 5월 15일까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첫 주간은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하고 이후부터는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23:30~00:30 사이에는 서버 점검 등으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신청 후 2일 뒤 결과 문자가 안내되고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가 충전됩니다. 1인가구는 40만 원, 2인 가구는 60만 원, 3인 가구는 80만 원, 4인 가구는 100만 원이며, 지방자치단체 지원에 따라 금액이 다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현재 5월 11일 생년 뒷자리가 1이나 6이신 신청하신 분들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완료되어 포인트가 충전되었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간단하게 알아보기

현재 지역에 따라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여부가 달라서 많은 사람들이 혼선을 빚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전 국민에게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인 만큼 국민 모두가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복잡한 것 같습니다. 우선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먼저 직영점은 본사가 위치한 광역 지자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올리브영, 다이소, 롭스는 서울에서는 100% 가능하며, 지방에서는 가맹정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 거주자는 스타벅스와 폴 바셋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전 거주자는 KTX 본사가 대전에 있는 관계로 KTX 사용이 가능합니다. KTX의 경우 국민 모두가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조만간 타 지역의 주민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디야커피는 2곳만 직영이기 때문에 사실상 100% 사용이 가능하며, 편의점들도 거의 직영점이 없기 때문에 거의 100%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말은 쉽지만 사실 직영점인지 가맹점인지 바로 확인할 수는 없기 때문에 사용처 확인이 필요한데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확인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KB국민카드 앱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KB카드 앱을 기준으로 어떻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다른 카드사들도 사용처 검색을 할 수 있게 준비 중에 있다고 합니다.

 

-KB카드 앱을 실행해  팝업으로 뜨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하기'를 누르거나 메인 화면에 걸려있는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배너'를 클릭합니다.

 

-페이지가 전환되면 아래로 페이지를 스크롤해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페이지로 전환되면 조금 아래로 내리면 '가맹점 조회'라는 버튼이 보이는데 이를 클릭합니다.

 

-가맹점 조회를 클릭하면 현재 나의 위치를 기준으로 별 아이콘이 그려지 마커를 확인할 수 있는데 마커를 클릭하면 마커 근처에 있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리스트들이 확인됩니다.

 

-리스트들 중에서 클릭하면 해당 매장의 상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많은분들이 궁금해 부분들을 정리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포인트 충전되는 것으로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의 사용여부는 정할 수 없으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맞는경우 우선적으로 포인트가 소진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사용한 포인트만큼 카드 대금에서 차감되고 월 사용액을 결제하게 됩니다. 그리고 긴급재난지원금이 부족한 경우 차액이 본인 계좌에서 처리됩니다. 이사의 경우 안타깝게도 3월 29일 이후 타 주소지로의 전출입 여부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하여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여 이의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이의 신청은 5월 18일부터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마지막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해지면 카드사나 은행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알아보는 법과 여러가지 궁금점, 그리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힘든 가정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긴급재난지원금 모두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