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휴수당을 간편하게 계산해주는 간편한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에 따르면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말인즉, 1주일 동안 근무일수를 다 채운 개근 근로자에게 유급 휴일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월급으로 급여를 받는 경우에는 주휴수당이 포함된 급여를 받습니다. 단 아르바이트, 파트타이머 등과 같은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주휴수당의 유무가 결정됩니다.
간편한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
아르바이트의 경우 대부분의 일반직과 다르게 일하는 타이밍, 그리고 근로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주휴수당 계산을 통해 자신의 주휴수당을 잘 챙겨 받아야 합니다. 착한 고용주라면 알아서 챙겨주겠지만, 그렇지 못한 고용주의 경우에는 그냥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휴수당은 법으로 지정되어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이를 어기게 되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당연히 근로자는 사업주에게 주휴수당 지급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를 지키지 않은 경우 증빙자료를 통해 고용노동부에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식은 소정근로시간 X 시급으로 계산하면 되는데 2020년 최저 시급은 8,590 원이기 때문에 무조건 시급은 8,590 원이 넘어야 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는 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제법 많은 수의 계산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르바이트와 깊은 관련이 있는 알바천국이나 알바몬과 같은 잡. 알바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계산기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구글에서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라고 검색을 합니다. 검색 결과 두 번째에 있는 <주휴수당 계산기-알바몬>을 클릭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페이지를 들어가면, 주휴수당 계산기 외에도 탭으로 알바 급여 계산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를 통해 내 주휴수당은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휴수당 지급 조건은 1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고, 사업주와 합의된 근로일을 만근 하고, 주휴일 다음에도 계속 근로관계가 이어져야 합니다. 정확한 주휴수당 계산식은 (1주 소정근로시간 / 40시간) X 8시간 X 약정 시급입니다. 40시간 이상 근로를 했어도 법정근로시간인 최대 40시간까지만 적용되며, 급여에 이미 주휴수당이 포함되어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에서 1주 근무시간을 입력하고 시급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1주일에 20시간을 일한다고 가정하면 예상 주휴수당은 34,360원입니다. 그저 1주 근무시간과 시급만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바로 주휴수당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머리 아프게 공식으로 계산하지 않아도 주휴수당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은 나라에서 지급하라고 법으로 지정되어있는 것이지만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대부분의 연령층이 사회생활이 없는 젊은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가 챙겨야 밥그릇과 같습니다. 주휴수당 잊지 말고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간편한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자신이 일하는 만큼의 정당한 보상과 권리를 챙기는 것! 잊지 말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