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전지적 리뷰 시점/잡다한 팁

2020 추석 기차표 예매일정 방법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 추석 기차표 예매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기승으로 어디 가지도 못하고 집에만 있다 보니 어느덧 9월이 되었습니다. 9월에는 설날과 함께 대명절 중 하나인 추석 연휴가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과연 추석에서 고향에 갈 수 있을지 가도 되는지 지방이 본가인 저로서는 조금 머리가 아픈 상황입니다. 언제나 명절 때 티켓 대란 때문에 새벽부터 일어나서 ktx 추석 기차표를 예매했는데 이번에도 어김없이 2020 추석 기차표 예매가 시작된다는 예매공지가 나왔습니다. 그럼 2020 추석 기차표 예매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일정 방법 정리

올해 2020 추석 기차표는 9월 2일 수요일에 경부선, 9월 3일 목요일에 호남선이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예매가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9월 1일에 긴급 공지로 예매 일정이 9월 8일 경부선, 9월 9일 호남선으로 연기가 되었습니다. 이유는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입니다. 9월 8일은 경부선으로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북이 대상 노선이며, 9월 9일은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이 대상 노선입니다. 대상 기간은 20년 9월 29일 화요일~20년 10월 4일로 연휴 시작 전날부터 연휴가 끝나는 일요일까지 6일간을 대상으로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안내된 7시부터 13시까지 전용 홈페이지에서 예매가 이루어지며, PC와 모바일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를 성공하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첫 번째는 반드시 7시에 예매가 시작하자마자 접속해서 대기번호를 부여받고 새로고침 하지 않고 차분하게 기다려야 합니다. 새로고침하면 말짱 도루묵 되는 겁니다. 두 번째는 로그인 유효시간이 3분이고, 요청 횟수가 6번이기 때문에 허탕을 치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노선과 열차 운행 정보를 미리 메모해서 바로바로 찾아서 예매를 해야 합니다. 추석 기차 운행일정이 기존과 비교해서 딱히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열차시간표, 열차번호 등은 그대로입니다. 세 번째는 로그인 정보 확실히 확인해서 기억해두는 것입니다. 코레일의 경우 부여되는 번호를 ID로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이용하는 사이트와 로그인 정보가 다르니 미리미리 확인해두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기간에 예매가 종료된 후 잔여석 판매는 2020년 9월 9일 수요일 15시부터 판매가 됩니다. 혹시라도 본 예매시간에 추석 기차표 예매에 실패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에서 달라지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창측 좌석만 예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전 추석 기차표에 비해 2020 추석 기차표는 자리가 50% 줄어들 예정이며,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역시 창가 자리만 예매할 수 있도록 예매 시스템을 변경 및 구축해야 하는 이슈로 미뤄졌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2020 추석 기차표 예매에 대해서 알아둬야 하는 사항을 알아보면 KTX 마일리지, 일반열차 할인쿠폰 적립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이며, 할인상품, 자유석, 노인석, 자전거 거치 대석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도중 역에서 하차해도 잔여구간 운임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표가 50% 줄어들었기 때문에 2020 추석 기차표 예매는 더욱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 다만 명절이라고 해서 무조건 티켓을 예매하고 고향에 가는 것보다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심한 요즘 상황을 봐서 올해 추석은 잠시 쉬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쁜 마음으로 온 가족이 모였는데 어느 한 사람으로 인해 가족 모두가 불행해지고 힘들어지는 상상을 하면 아찔합니다. 잘 생각하셔서 좋은 결정하시기 바라고 기왕 가기로 마음먹으셨다면 티켓 성공적으로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