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전지적 리뷰 시점/잡다한 팁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정리

지난 3월 17일 국회에서 통과한 코로나 19 대응 추경 예산안으로 정부에서  4월 13일 3월 아동수당을 받은 이력이 있는 아동 보호자에게 아동돌봄쿠폰을 1인당 40만 원씩 지급되었습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이 되고, 받는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되며, 지급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방자체단체별로 지급 방법은 상이합니다. 대부분 쿠폰으로 지급하며, 쿠폰이 지급되지 않는 지방자체단체에서는 지역 전자화폐로 대체합니다. 문자로 쿠폰 사용방법을 안내합니다.  

 



사용처는 아동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혹한  광역시 또는 도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의 취지가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 등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역화폐의 경우 대형마트에서 사용은 불가하지만 농협 하나로마트에는 예외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신청절차  

아동돌봄쿠폰은 보건복지부에서 14일까지 문자 안내를 받은 대상자에 한하며, 16~20일 오전 9~6시 복지로 홈페이지와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법   

아동돌봄쿠폰은 대부분의 업종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카드를 사용하 듯 사용하면 되고 잔여 포인트 조회는 카드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아동돌봄쿠폰 사용처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혹한  광역시 또는 도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사용이 제한되어있는 업종을 제외한 일반 카드,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한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제한 업종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와 같은 대형마트  그리고 이 대형마트들의 계열인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하이마트, 전자랜드, LG 베스트샵과 같은 대형전자판매점, 유흥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샵과 같은 위생업종, 골프연습장과 같은 레저업종, 복권방과 같은 사행업좀, 성인용품점, 총포점,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과 유치원,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판매점, 국세 및 지방세 등 공공요금, 면세점, 보험, 무승인매출 (대중교통)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제한 업종은 복지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PDF파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동돌봄쿠폰 사용방법과 사용처, 그리고 사용제한 업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처를 알았으니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